신체화 증상의 진단

DSM-5(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에서 신체화 증상에 사용되는 현재 진단 용어인 신체 증상 장애(SSD)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통스럽거나 일상 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하나 이상의 신체 증상
  2. 이와 관련된 과도한 생각, 감정 또는 행동 다음 중 적어도 하나에 의해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
  • 증상의 심각성에 대한 불균형하고 지속적인 생각
  • 높은 수준 건강 또는 증상에 대한 불안
  • 이러한 증상 또는 건강 문제에 과도한 시간과 에너지를 바침
  • 적절한 의학적 평가 및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 지속
  1. 증상이 지속되며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2. 증상이 다른 의학적 또는 정신적 디스
  3. 의학적 상태가 있는 경우 신체 증상이 의학적 상태에서 예상되는 것 이상입니다.
  4. 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기타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를 유발합니다.

신체 증상 장애의 진단이 특정 의학적 상태나 검사 결과가 아닌 증상의 존재를 기반으로 합니다. 진단은 증상을 설명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를 배제하기 위한 철저한 의학적 평가를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진단에는 신체 증상에 기여할 수 있는 심리적 요인의 존재를 평가하기 위한 종합적인 심리 평가가 필요합니다.

 

신체화 증상의 치료

DSM-5(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에서 신체화 증상에 사용되는 현재 진단 용어인 신체 증상 장애(SSD)의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이 조합되어 있습니다.

  1. 교육: SSD, 심리적 및 신체적 증상 간의 관계, 신체적 증상 악화에 있어 스트레스와 불안의 역할에 대해 개인을 교육하면
  2. 정신 요법: 인지 행동 요법(CBT)은 SSD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신 요법 접근법입니다. CBT는 개인이 자신의 증상에 기여할 수 있는 부정적인 생각과 신념을 식별하고 도전하도록 돕습니다. CBT에는 노출 요법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노출 요법은 증상을 유발하는 상황에 개인을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보다 적응적인 방식으로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3. 약물: 항우울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와 같은 약물은 특히 우울증이나 불안이 동반된 경우 SSD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4. 심신 중재: 심신 중재 요가, 마음 챙김, 이완 기술과 같은 개입은 개인이 이완 및 스트레스 감소 기술을 통해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5. 보완 및 대체 요법: 특정 보완 및 대체 요법 침술 및 마사지와 같은 요법도 SSD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효능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제한적입니다.
  6. 협력 치료: 팀이 참여하는 협력 치료 1차 진료를 포함하는 진료에 대한 기반 접근법 의사, 정신 건강 전문가 및 기타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SSD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개인은 근본적인 건강 상태에 대한 적절한 의학적 평가와 치료는 물론 증상에 대한 심리적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가 SSD는 개인의 특정 증상과 필요에 따라 개별화되어야 합니다. 또한 치료는 지속적이어야 하며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접근 방식을 조합해야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